본문 바로가기

심장혈관수술/관상동맥수술

강동경희대병원 심장수술 증례 - CABG 관상동맥 우회술 (2) 응급 CABG , 검사 중 급성심근경색으로 인한 심장마비 - 72세 남자환자 (1)

응급 관상동맥 우회술 ( Emergency CABG )
관상동맥 촬영술 시 심근경색, 심장마비


    Link >       심장수술 가이드 - 관상동맥 우회술 CABG (1) 일반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심장수술 가이드 - 관상동맥 우회술 CABG (2) 우회혈관의 종류 (1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심장수술 가이드 - 관상동맥 우회술 CABG (3) 우회혈관의 종류 (2)


1.  환자 정보 
 
     -  72세 남자 환자가 우측 발가락의 괴사 (necrosis) 를 주소로 내원하였습니다.  고혈압 및 흡연경력외에 특별한 병력은 없던 환
       자입니다.  하지의 동맥경화증이 있어 동맥이 좁아지고 혈류의 장애가 있는 경우 작은 상처가 치유되지 않고 이렇게 괴사가 되
       는 경우가 있습니다. 이 환자의 경우도 무릎 아래의 동맥가지가 좁아져 있어 이것이 발가락 괴사의 원인이라 생각하고 혈관성형
       술을 계획하고 있었습니다. 
     -  고령의 환자이고 , 고혈압 및 많은 흡연의 병력이 있었으므로 심장혈관에도 동맥경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다리혈관의 평
       가를 시행함에 있어 기본적으로 심장혈관 검사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.


2.  심장혈관 조영술 결과  ( 관상동맥 폐쇄성 질환 , 좌주관상동맥 협착 + 2개혈관 협착 ) 

     -  우선 우관상동맥 ( Right coronary artery ) 에는 경증의 관상동맥 협착증 만이 있었습니다.
     -  좌 주관상동맥 (Left main coronary artery) 의 협착 및 좌전하행동맥 (LAD, left anterior descending artery), 좌회선동맥
        (LCx, left circumflex artery) 의 심각한 관상동맥 협착증이 있었습니다.
     -  심장의 구조 - 관상동맥 (2)      관상동맥 (3) 정상 혈관조영술      관상동맥 (4) 3차원 영상


3. 관상동맥 성형술 시도 중 심장마비의 발생 , 심폐소생술

      - 위 그림의 왼쪽 사진의 각도에서 좌전하행 동맥에 Guide wire 를 넣고 심장내과에서 관상동맥 성형술을 시도하고 있습니다. 
      - 동영상에서 좌전하행동맥으로 검정색으로 보이는 조영제가 잘 흘러가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      - 심장 기능에서 LAD, 좌전하행동맥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시술중에 급격히 혈류에 장애가 생기거나.... 동맥경화반이
        파열되어 급격히 막히거나... 또는 관상동맥의 박리가 생겨서 혈류가 갑자기 감소하면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.
      - 이 환자의 경우도 LAD, 좌전하행동맥의 혈류가 갑자기 막히면서 심장마비가 발생하였습니다.



4. 경피적 심폐체외순환의 보조  및 응급수술의 시행 ( 응급 관상동맥 우회술, Emergency CABG ) 

      -  심장내과에서 응급 호출을 시행하였고 저희 흉부외과에서 검사실에 도착했을 당시에는 심장마비로 인해 이미 심폐소생술을
         시행하고 있었습니다.  따라서 바로 경피적 심폐체외순환 보조장치 (PCPS) 를 준비하여 적용하였습니다.
      -  그리고 바로 수술실로 환자를 이송하여 응급 관상동맥 우회술을 시행하였습니다. 
      -  경피적 심폐체외순환장치 (PCPS) 를 보조하고 있는 상태에서 혈압은 60mmHg 정도였고 심장박동은 거의 없는 상태였습
          니다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경피적 심폐순환보조 (Percutaneous Cardiopulmonary Support, PCPS ) (1)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
경피적 심폐순환보조 ( 경피적 심폐체외순환, Percutaneous Cardiopulmonary Support, PCPS ) (2)


5. 관상동맥 우회술은 다음글에 게시하겠습니다. 

     Link >  CABG 관상동맥 우회술 (2) 응급 CABG , 검사 중 급성심근경색으로 인한 심장마비 - 72세 남자환자 (2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