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심장수술 후 관리

항응고 요법 - 헤파린 (Heparin) (1)

항응고 요법 - 헤파린 (Heparin)  주사용제

<Link>   2012/01/14 - [심장수술 후 관리] - 항응고 요법 - 혈액 응고기전의 이해 (1)
             2012/01/14 - [심장수술 후 관리] - 항응고 요법 - 혈액 응고기전의 이해 (2)



헤파린은 항응고인자에 의한 항응고 기전의 과정을 직접적으로 억제하여 신속하고, 강력한 항응고 효과를 나타냅니다.
정맥주사 후에 항응고작용이 바로 나타나게 되고...주입을 중지하면 수 시간내에 항응고작용이 소실됩니다.  
 



1. 헤파린 (Heparin)의 항응고 효과 
   
안티트롬빈은 트롬빈과 복합체를 형성함으로써 트롬빈의 작용을 억제합니다. 즉 응고의 과정을 방해하는 것입니다. 헤파린이 없으면 이러한 반응은 느리며, 헤파린 존재하에서는 안티트롬빈의 작용이 1,000배로 가속화되어 항응고 효과가 급속히 증대합니다. 활성화된 헤파린 분자는 안티트롬빈 III 에 견고히 결합하여 입체형태적 변화를 유발시키고, 안티트롬빈의 입체형태적 변화는, 트롬빈(II 인자), IX,X,XI,XII 응고인자 에 작용하는 활성화 부위를 더욱 노출시킵니다. 또한 헤파린은 이 과정에서 그 자체는 소모되지 않아 일단 안티트롬빈이 트롬빈과 복합체가 형성되면,헤파린은 완전한 형태로 유리되어 더욱 많은 안티트롬빈과의 새로운 결합을 하게 됩니다.


2. 헤파린 (Heparin) 의 종류 

   1) 표준형 헤파린 ( Standard unfractionated heparin )   : 안티트롬빈Ⅲ와 고도의 친화성이 있음. 5000~30,000 분자량 
        - 시판되는 헤파린은 상이한 분자량의 집합체로 구성되어 있어, 표준형 헤파린은 생물학적 검정에 의한 활성화 단위(unit)
          로 표준화 되어있습니다.   예) Heparin sodium 25,000 IU/5ml   , Heparin sodium 5000 IU/5ml 
      - 표준형 헤파린은 상당량이 체내에서 혈장단백질, 내피세포 그리고 탐식세포 등과 결합하여 생체이용률이 떨어지고 반감기가
          
짧아 ( 1시간 30분 ) , 지속적인 항응고활성도감시(aPTT) 와 투여용량의 조절이 필요합니다. 
        -  혈소판감소증 이나 골다공증 등의 합병증으
로 장기간 사용하기엔 많은 제한점이 있습니다.
        -  심장수술 환자에서 Warfarin 의 조절기간동안 주사제 헤파린의 사용
           
   2) 저분자량 헤파린  ( Low Molecular Weight Heparin )   :  인자 X 과 고도의 친화성이 있음. 2,000 ~ 6,000 
        - 표준형 헤파린에서 유도된 저분자량 헤파린이 개발되었습니다. 
        - 생
체이용률이 높아 하루에 한 두 번의 피하주사 혹은 정맥투여로도 적절한 혈중농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.
        - 
래에서 항응고활성도감시와 용량 조절 없이도 사용할수 있어 헤파린을 통한 장기적인 항응고요법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.


<Link>   
     2012/01/14 - [심장수술 후 관리] - 항응고 요법 - 헤파린 (Heparin) (2)

      
2012/01/14 - [심장수술 후 관리] - 항응고 요법 - 적응증 (심장질환)
      2012/01/18 - [심장수술 후 관리] - 항응고 요법 - 항응고 요법 환자에서 치과치료 및 기타 수술을 받는 경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