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심장혈관수술/관상동맥수술

심장수술 가이드 - 관상동맥 우회술 CABG (5) 무심폐기 관상동맥 우회술 (1)

관상동맥 우회술 CABG (5)   무심폐기 관상동맥 우회술
Coronary Artery Bypass Graft

< Link > 
     2012/01/28 - [심장혈관수술/관상동맥수술] - 수술 가이드 - 관상동맥 우회술 CABG (1) 일반
     2012/01/30 - [심장혈관수술/관상동맥수술] - 수술 가이드 - 관상동맥 우회술 CABG (2) 우회혈관의 종류 (1)
     2012/01/30 - [심장혈관수술/관상동맥수술] - 수술 가이드 - 관상동맥 우회술 CABG (3) 우회혈관의 종류 (2)
     2012/01/30 - [심장혈관수술/관상동맥수술] - 수술 가이드 - 관상동맥 우회술 CABG (4) 이식혈관의 선택 및 문합의 예
     2012/01/31 - [심장혈관수술/관상동맥수술] - 수술 가이드 - 관상동맥 우회술 CABG (7) 우회도관의 종류에 따른 장기 성적


심폐체외순환 카테고리의 글을 보시면.....  심장수술을 할 때 기본적으로 심폐체외순환 및 심장 정지  시행한 상태에서 수술을 진행해야 함을 설명하였습니다. 그래야 심장 안쪽을 수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 
그런데 관상동맥 우회술은 심장 주위를 따라 분포하는 관상동맥에 이식혈관을 연결해 주는 수술로써 심장안쪽을 열고 수술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심폐체외순환을 해서 심장안의 혈액을 비울 필요가 없습니다. 다만 심장은 1분에 60~100 회의 박동을 하는 장기이기 때문에 심장이 움직이는 상태에서 눈에도 보이지 않는 가는 실로 혈관을 문합하는 것에 제한이 있어 심폐체외순환 및 심정지를 하고  수술을 진행했습니다.
그러나, 1990년대 후반부터 심폐체외순환을 사용하지 않고 심장이 박동하는 상태에서 수술을 시행하는 무심폐기 관상동맥 우회술이 발전되어 현재 주된 수술 방법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.


무심폐기 , 심장박동 하 관상동맥 우회술  ( Off Pump CABG , OPCAB )



   -  심외막 고정기  :  심장이 박동하는 상태에서, 혈관을 문합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하고자 하는 부위 주변의 심장 조직을 고정하여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문합시에 박동으로 인한 수술의 방해를 최소화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할 수 있습니다. 

   -  관상동맥 내 혈류 유지 shunt  :   안그래도 좁아져 있어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피가 잘 통하지 않는데(심장의 허혈 상태) ..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관상동맥을 연결하는 도중에 원위부로 혈액의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공급이 멈춰지면 안되기 때문에, 혈관안에 혈류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를 유지시켜 주는 도관을 넣습니다. 

 


위의 처치를 해 주면... 심폐체외순환을 하지 않아도.. 심장을 인위적으로 멈추지 않아도 .. 관상동맥 우회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. 

다음 비디오를 보시면 이해하시기 쉬울 것입니다. 실제 수술 동영상인데요.. 
좌측 내흉동맥 ( left internal mammary artery, LIMA)을   관상동맥의 하나인 좌전하행동맥 ( left anterior descending artery, LAD )  에 연결하는 영상입니다.  



1. 무심폐기 관상동맥 우회술의 장점 

     1) 심폐체외순환 및 심장 정지를 시행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없앨 수 있습니다.
     2) 심폐체외순환으로 발생하는 전신 염증반응 => 장기기능의 일시적 저하, 혈관 투과성 증가, 전신 수분 평형의 장애 등등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색전증 :  중풍, 신기능 손상 등이 발생할 수 있습니다.      
         심장 정지로 인한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심근의 손상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등 과 관련하여 무심폐기 관상동맥 우회술의 잇점이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.  


2. 무심폐기 관상동맥 우회술의 제한점 

     1) 아무래도 심장 박동 상태에서 수술을 하는 것이므로  surgeon 의 숙련도에 따라 수술 결과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.
     2) 관상동맥 협착증이 있는 환자는 심장에 과부하가 걸리면 그에 상응하는 충분한 혈액을 심근이 공급받지 못하기 때문에 심근손
        상, 심근경색이 생기는 것입니다.  그런데, 무심폐기하 관상동맥 우회술은 심장수술을 시행하기 위해서 심장의 위치를 무리하
        게 들어올릴 수도 있고, 옆으로 제낄 수도 있기 때문에 수술을 시행하는 동안 환자의 심장은 수술 전보다 더 많은 일을.. 더 힘
        든 조건에서 수행하게 됩니다. 이 과정에서 심장기능의 손상이 생길 수 도 있고, 부정맥, 저혈압등이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. 
     3) 수술전 심장 기능이 저하되어 있거나, 혈관이 매우 가늘면 충분한 검토후에 진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.